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2-27 오후 01:33:1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 일반

경상북도,청도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 본격 시행


권달호 기자 / 입력 : 2014년 01월 10일
ⓒ CBN 뉴스
[권달호 기자]= 경상북도는 올해부터 청도군 화양읍 일원에 청도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이 사업은 주민들이 쉽게 다가설 수 있고 지역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기 위한 복합하천정비 사업으로 화양읍 청도천 4.5㎞구간에 대하여 친환경 생태구역 조성과 친수시설(자전거도로, 탐방로, 체육시설 등)을 포함한 지역 역사문화를 담은 스토리가 있는 하천으로 조성하게 된다.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비 24억원(국비 12억)을 확보했으며 총사업비 195억원을 투입하여 2017년 말까지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하여 경북도는 오는 3월부터 실시설계를 진행하여 주민설명회, 사전환경성 협의 등 행정절차를 마치고 금년 말경에 공사 발주를 시행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단조롭고 황량했던 하천구역 내 둔치 등이 새롭게 정비되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하류의 청도천 생태하천 정비사업과 연결한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신개념의 수변 친수공간 제공과 자연생태 환경이 잘 보존된 청도천과 사통팔달의 도로망이 상호 연계되어 앞으로 많은 탐방객이 찾는 청도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 된다.
이번 사업지구 지정은 새누리당 최경환 국회의원(경산․청도, 산업통상자원위)이 해당부처(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를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이중근 청도군수가 청도천 하천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생태하천 조성사업과의 연계개발 필요성을 건의한 결과, 청도천지구가 국토교통부 2014년 고향의강 정비사업 신규지구로 반영되었다.

이제까지 지방하천 정비사업은 지역특색이 없고 단조로운 제방축조와 하도정비 위주의 치수사업에 치중했으나, 앞으로는 홍수방어능력 향상뿐 아니라 자연친화적이고 스토리가 있는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친수하천 조성에도 집중 투자한다.

이재춘 경상북도 건설도시방재국장은 “청도천을 포함한 도내 13지구(신규1, 계속12)에 288억원(국비 170억)을 확보했다”며 “하천의 치수안정성 확보는 물론, 하천 친수기능을 도입한 지역을 대표하고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명품하천 조성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권달호 기자 / 입력 : 2014년 01월 10일
- Copyrights ⓒCBN뉴스 - 청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