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2-27 오후 01:33:1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여행/레저

청도군,2013청도소싸움 관람객 100만 돌파.매출169%성장

-매출액 상승 및 관람객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 이바지
권달호 기자 / 입력 : 2013년 12월 23일
ⓒ CBN 뉴스
[권달호 기자]= 2013년 청도소싸움이 왕중왕전을 끝으로 올해사업을 마무리 짓고 성공적인 신화를 이뤄냈다. 올해 왕중왕전이 작년과 다른 점은 성적에 따라 선발된 싸움소들이 시드 배정 없이 토너먼트를 거쳐 열띤 경연을 벌였다는 것이며, 이는 초반부터 강자들끼리 맞붙어 물고 물리는 현상이 심해 한층 박진감과 스릴 있는 경기가 많았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배당률이 상승하고 뒤집히는 경기가 많아 관람객들의 예상이 빗나가는 결과가 나타났다.

ⓒ CBN 뉴스
이번에 우승한 싸움소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갑종체급은 “화악산”, 을종체급은 “범이”, 병종체급은 “악돌이”가 우승해 우승할만한 싸움소가 우승했다는 견해가 많았으며, 특히 “화악산”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승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이는 연속우승이라는 의미와 함께 한층 업그레이드 된 청도소싸움장에서 지존의 자리를 지키며 이뤄낸 성과라 타고난 싸움꾼으로서의 진면목을 보여주었다.

작년 을종 우승 싸움소인 “강양”은 청도소싸움축제 이후 부상에 시달리다 이번 왕중왕전을 끝으로 현역 은퇴를 선언했다. 청도공영사업공사에서는 타고난 싸움꾼인 “강양”을 위해 왕중왕전 마지막날인 12월 22일 은퇴식을 거행하고 우주(牛主)인 대구 안심농장 “이진구”씨에게는 청도소싸움경기장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여 감사패를 전달하는 훈훈한 모습을 보였다.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강양”은 청도소싸움경기장의 살아있는 역사이며 또한 백전불패의 신화를 쓴 주인공으로 기록될 것이다.

ⓒ CBN 뉴스
2013년 청도소싸움경기장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2013년 경기수는 45주동안 899경기가 진행되었고 2011년 개장 이래 2013년 까지 총 2,100경기를 소화했다. 우권매출액은 195억4천만원으로 2012년 115억6천만원보다 169% 증가했다.2011년 개장 이래 2013년까지의 총 매출액은 327억원을 기록했다. 이런 놀라운 성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홍보를 바탕으로 한 반기별 승강급제의 실시, 승자승. 패자패 대진 편성 등 청도공영사업공사의 피나는 노력의 결실에 기인했다. 홍보에서는 3대 홍보 전략을 바탕으로 박충배 사장을 비롯한 공사 전 직원이 전개한 10 minutes운동으로 하루 10분씩 인터넷을 활용한 지자체 홍보와 개인 블로그, 카페를 통한 소싸움경기 홍보에 전력을 기울였고, 경기장 주변 깃발. 배너 설치와 관내 홍보현수막 및 전단 배부 등으로 청도소싸움경기장 이미지 홍보로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유발했다. 경기에서는 반기별 승강급제로 싸움소의 기량을 향상시켰으며, 승자승. 패자패 경기시행으로 회피경기를 최소화해 소싸움경기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다. 또한 수시 기량검증 실시로 우수 싸움소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으며, 직접 농가를 방문해 출전싸움소의 이상 유무 등을 확인하는 세심함까지 잊지 않았다.

ⓒ CBN 뉴스
2013 청도소싸움은 매출의 경이적인 상승과 함께 관람객수에서도 역사적인 한 획을 그었다.2012년 전체 관람객이 30만명이던 것에 비하면 올해 관람객은 100만명을 넘어 수치상으로 300%이상의 관람객이 청도소싸움경기장을 찾은 것으로 나타나 타 겜블과 비교되는 인기를 얻었다. 이는 소싸움경기가 겜블의 이미지가 아닌 3대가 모인 가족, 연인, 친구 등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레저스포츠라는 특색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응원문화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가 가능한 유일한 레포츠이기 때문에 관광객 상승의 주된 요인이 되었다. 또한 새롭게 증축한 관람실인 소망관의 역할도 한몫을 톡톡히 했다. 소망관은 사계절 냉, 난방이 가능한 관람실로 관람객들은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쾌적하고 안락한 가운데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띄었다.

ⓒ CBN 뉴스
이중근 청도군수는 청도소싸움경기장은 매출과 관람객수 등 모든 면에서 청도를 대표하는 문화의 중심지로 거듭났다며 특히 경기장을 중심으로 용암온천, 와인터널, 프로방스 빛축제장 등과 연계된 주말 상권 활성화의 발원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에 중심적인 주춧돌로 우뚝 섰다고 말했다. 특히 청도지역 이미지 홍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청도소싸움이 지역적인 특색에서 벗어나 세계적인 문화상품으로 거듭날 것임을 확신했다.

박충배 청도공영사업공사 사장은 올 한해 청도소싸움을 사랑해 주신 관람객 및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매출과 관람객수 등 성공적인 한해 농사의 결실을 보게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다. 내년에는 진일보된 모습으로 올해를 뛰어넘는 한해가 되기를 소망하며 다시 한 번 올 한해 청도소싸움경기를 위해 애써주신 우주(牛主)를 비롯한 조교사, 심판, 방송 등과 그 외 이중근 청도군수를 비롯한 기관단체장 여러분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제 청도소싸움경기장은 왕중왕전을 끝으로 2달여의 휴식기에 들어간다. 내년엔 2월 15일부터 경기가 시작되고 12월 21일까지 90일 45회 900경기가 열리게 된다. 올해와 마찬가지로 매주 토,일 경기가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소싸움경기의 저변확대가 이룩되어 차별화된 레저문화로 완전한 자리를 잡을 것으로 보여 지며, 박진감 넘치고 역동적인 문화의 한 장으로 우뚝 서 관광객들의 문화 콘텐츠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아본다.
권달호 기자 / 입력 : 2013년 12월 23일
- Copyrights ⓒCBN뉴스 - 청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